카테고리 없음

매실청 담그기

방금 전. 2022. 6. 18. 22:18
반응형

매실청을 담그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매실청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담글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실청을 담그기 위해서 자료를 검색하고 계신다면 제가 정리한 자료를 보시고 매실청 제조를 해보셔도 좋습니다. 매실청을 담그기 좋은 시기입니다. 보통은 5월 말에서 6월 중순 사이에 매실청을 담근다고 합니다.

맑은 하늘 아래 햇살이 매실나무에 있는 매실 열매를 비추고 있다.
매실나무에 매실열매가 초록빛을 보여주고 있다.

매실청 담그기

매실청을 담그기 위해서는 유리병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설탕이 필요합니다. 청매실 4kg 혹은 5kg를 준비하세요. 설탕도 4kg 혹은 5kg를 준비하세요. 유리병은 10L 정도 되는 유리병을 준비하세요. 소금이나 식초, 올리고당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올리고당은 생략해도 됩니다. 올리고당은 생략 사항입니다.

 

매실을 세척부터 해야 합니다.

매실을 세척하신 다음에 매실의 씨앗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매실을 씻기 전에 씨앗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매실을 씻은 다음에 매실의 물기를 없앤 후에 씨앗을 제거합니다.

 

매실을 씻을 때에는 물에 식초나 소금을 붓습니다.

소금이나 식초를 붓는 이유는 매실에 붙어있는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 입니다. 소금물 혹은 식초물은 매실에 남겨진 농약과 그 외 더러운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매실은 15분 정도 소금물 혹은 식초물에 보관하세요.

그다음에 소금물 혹은 식초물을 버리세요. 버린 다음에는 매실을 흐르는 물에 다시 씻습니다.

 

매실씨를 빼주시면 됩니다.

매실씨앗은 매실씨앗을 빼는 도구가 따로 팝니다. 그것을 구매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매실 씨앗은 빼려면 도마에 식칼을 이용해서 매실을 반으로 가른 다음에 매실 안에 있는 씨앗을 제거하면 됩니다. 실제로 소금물에 담았던 매실은 쉽게 씨앗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실의 씨앗을 빼는 것과 매실의 꼭지를 빼는 것은 좋습니다.

매실의 씨앗과 매실의 꼭지는 제거하지 않으면 쓴 맛이 나옵니다. 그렇기에 제거하는 것이 맞습니다.

 

매실을 유리병 10L에 넣으세요.

유리병 안을 소독해야하기 때문에 큰 냄비에 유리병을 거꾸로 세운 다음에 끓는 물에 유리병을 소독해야만 합니다. 소독을 다 했다면 물기를 닦아주세요. 완전히 물기가 없어야만 합니다. 그다음에 매실을 유리병에 넣으세요. 그 이후에는 설탕 4kg 혹은 5kg을 유리병에 담으십시오.

 

매실에 설탕을 부으신 다음에 뚜껑을 닫으시면 됩니다.

유리병에 매실을 담은 다음에 설탕을 붓고 그 이후에는 선택에 따라 뚜껑을 닫기 전에 위생 비닐과 키친 타올을 뚜껑을 닫기 전에 먼저 유리병의 입구를 덮은 다음에 유리병의 뚜껑을 닫으시면 됩니다.

 

뚜껑을 닫은 다음에는 숙성 기간을 90일 동안 가져야만 합니다.

매실청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숙성기간이 필요합니다. 매실청의 숙성기간은 90일입니다. 햇빛이 없는 공간에 매실청을 보관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