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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의 후원을 받은 시프트업, 서울 증시 데뷔로 게임 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키다

방금 전. 2024. 7. 13.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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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은 한국 게임 산업에 새로운 획을 그은 사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한국의 게임 개발사 중 하나가 주식 시장에 성공적으로 데뷔했는데요, 이는 코로나19 이후 침체되었던 한국의 기업공개(IPO)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은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은 한국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사건의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봅시다.

시프트업공모주
시프트업공모주

1. 시프트업의 성공적인 증시 데뷔했습니다.

2024년 7월 11일, 한국의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이 서울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주식은 공모가 6만 원에서 시작하여 거래 첫날 종가 기준 18% 상승한 7만 1천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거래 중 최고가가 8만 9,500원까지 치솟아 공모가 대비 49.2%의 상승률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시프트업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 살펴보겠습니다.


2. IPO 규모와 시장에 미친 영향은 이렇습니다.

이 시프트업은 이번 기업공개를 통해 총 4,350억 원(약 3억 1,5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이는 올해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IPO로, 지난 5월 HD현대마린솔루션의 7,420억 원 규모 IPO에 이은 기록입니다. 시프트업의 시가총액은 4조 6천억 원에 달해 코스피 지수에서 94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상장은 팬데믹 이후 침체되었던 한국의 IPO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3. 쉬프트업의 사업 현황과 향후 전망은 어떨까요?

이번에 상장한 시프트업은 현재 한국에서 네 번째로 큰 게임 개발사로, "니케: 승리의 여신"과 "스텔라 블레이드" 등의 인기 게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새로운 게임 개발과 콘텐츠 제작, 그리고 인공지능 등 신기술 연구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시프트업의 게임들이 일본, 미국, 중동, 유럽 등 다양한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 글로벌 게임 퍼블리셔들과의 파트너십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쉬프트업의 김형태 대표이사께서는 현재 39.1%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 주주입니다. 그 다음으로 텐센트의 싱가포르 투자 법인인 에이스빌이 3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쉬프트업은 1,686억 원의 매출과 1,11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시프트업의 성공적인 증시 데뷔는 한국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쉬프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이룰지 기대가 됩니다.

이렇게 국내 주식 하반기 IPO 시장의 기대주로 주목받던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이 2024년 7월 11일 코스피 시장에 성공적으로 데뷔했습니다. 시프트업은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18.33% 상승한 7만 1000원에 거래를 마쳤으며, 시가총액 4조 1198억 원을 기록하며 국내 게임주 시총 4위에 안착했습니다. 2013년 김형태 대표가 설립한 시프트업은 독보적인 아트 역량을 바탕으로 '데스티니 차일드', '승리의 여신: 니케', '스텔라 블레이드' 등 흥행작을 연이어 선보이며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올해 4월 출시된 AAA급 콘솔게임 '스텔라 블레이드'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독점 타이틀로 출시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시프트업의 높은 기업가치 유지를 위해서는 포트폴리오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에 시프트업은 2027년 '프로젝트 위치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스텔라 블레이드'의 PC 버전과 후속작 개발도 진행 중입니다.
전문가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삼성증권의 오동환 연구원은 "니케의 매출 안정화와 스텔라 블레이드의 판매량을 고려할 때 올해 실적 가시성은 높은 상황"이라면서도 "2027년 차기작 '위치스' 출시 전까지 매출과 이익 규모 유지가 관건"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시프트업의 성공적인 상장은 한국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프트업이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과 시장의 신뢰를 바탕으로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그리고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어떻게 대응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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