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감자의 전분은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대장 내 유익 미생물 성장에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고 몸의 산화를 예방합니다. 100g 기준 66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추천합니다.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므로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을 낮춘입니다. 진정과 미백에 효과적인 감자는 요리뿐 아니라 팩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빠르고 쉽게 감자 삶는 법
감자 삶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잘한 감자를 껍질째 통째로 삶을 수도 있습니다. 감자를 삶기 전에 미리 칼로 감자를 한바퀴 돌려가며 껍질에 실금을 내는 방법이 좋습니다. 감자 껍질마다 실금을 내게 되면 통감자의 맛을 살리면서도 빨리 익고 소금의 짠 맛도 잘 스며들어갑니다.
감자 6개, 설탕 1숟갈, 소금 ½숟갈을 준비하십시오.
1. 감자를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깁니다.
2. 냄비에 감자를 넣고 감자가 반쯤 잠길 정도로 물을 붓습니다.
3. 소금, 설탕을 넣고 간을 합니다.
4. 뚜껑을 덮고 중약불에서 푹 삶는입니다. (10~15분 삶아요~)
감자를 삶을 때에는 감자를 밑이 두꺼운 냄비나 뚝배기에 안치고 소금물을 감자의 3분의 1 정도 오게 넣고 뚜껑을 닫고 처음엔 조금 센불,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두면 물이 졸아들고 감자 익은 제가 나면 뚜껑을 열어봅니다. 감자 껍질이 살살 벗겨졌는지 확인해서 벗겨졌다면 그것은 감자가 잘 익었다는 신호입니다. 만약에 여러분께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신다면 젓가락으로 감자 한 알을 찍어 쑥 들어가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젓가락이 감자를 통과하면 잘 익었다는 신호입니다. 이제부터 뚜껑을 열고 바닥이 조금 눌을 때까지 그러니까 누룽지 만들듯이 뜸을 들이시면 됩니다.
감자 껍질이 냄비 바닥아 살짝 붙게 되면 물기가 다 날아갑니다. 이때에 감자는 소금간이 잘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먹기 좋습니다.
다시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감자 삶는 법은 감자를 껍질째 깨끗이 문질러 씻어 물기를 빼야 합니다. 이후 중앙에 칼을 대고 한 바퀴 돌려가며 칼집을 넣습니다. 그다음에는 감자를 냄비에 넣은 다음 감자가 2/3 정도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붓고 소금과 설탕을 넣습니다. 감자 삶는 시간은 센 불에서 끓여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감자 찌는 시간 20분 정도 삶으면 됩니다. 감자를 젓가락으로 찔러 쑥 들어가면 다 익은 것입니다.
감자의 효능
특히 9월 제철 햇감자는 삶아서 간식으로 먹으면 담백한 맛과 함께 낮은 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은 바로 인체 속에 있는 나트륨에 대한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감자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빈혈 예방이 있습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철과 경합해 체내 흡수를 도와 빈혈을 방지합니다. 감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성인병을 예방하고 유익한 균이 증식돼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는 칼로리는 낮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감자는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햇빛에 노출된 피부의 열을 낮추기 위해 감자팩을 하는 것은 물론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해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감자는 피부에도 좋은 음식이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음식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자 보관 방법
감자는 씨눈이 햇빛을 받으면 솔라닌의 독소가 생성된다 따라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감자를 오래 보관하는 법은 잘 익은 사과 한두 개와 같이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