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산균 복용 중 치명적인 몸 이상 징후들 모음

방금 전. 2022. 3. 20. 10:27
반응형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복용을 중단해야 됩니다. 오늘은 유산균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유산균을 바로 끊어야 될 정도로 치명적으로 안 좋은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치명적인 부작용의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그렇지만 아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 이런 내용을 좀 알고 계시는 게 나중에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드립니다. 유산균 부작용에 대한 정보는 약사에게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사진은 붉은 딸기와 유산균이 가득 담긴 유리명 속 요거트가 어우려저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유산균 부작용을 알리기 위해 선택한 사진이다.


유산균 독성

유산균의 어떤 독성이나 부작용에 대해서 많이 다뤄지지 않았습니다. 좀 체계적으로 여러 가지 자료를 분석한 논문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유명한 의학전문메거진 네이처에 등록된 자료들을 종합해 봤습니다. 거기에다가 제 의견을 첨부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논문에서 일반적으로 유산균의 독성을 정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안전한 식품은 또 아니라고 합니다. 유산균 독성에 대해서 분석을 해 놓은 게 있습니다. 일단 유산균에게 알려진 독성은  D-Lactic acid(디 라틱 에시드)라는 젖산이 독성을 띄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Biogenic amines(바이오제닉 아민)이라고 해서 생체아민류라는 데에서도 독성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표기가 제대로 안된 혼합 세균에서도 독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D-Lactic acid(디 라틱 에시드) 부작용.

D-Lactic acid(디 라틱 에시드)가 몸에서 소화가 될 때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 장애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와 중증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한테에는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Biogenic amines(바이오제닉 아민) 부작용.

Biogenic amines(바이오제닉 아민)은 생체 아민이라고 합니다. 생체 아민이라는 것은 유산균이 분해되면서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에피네프린 호르몬을 나타나게 하는데 이런 게 오히려 독성으로 전환 돼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통과 안면홍조 그리고 경련까지 올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알러지 반응을 유발합니다.

 

그외 독성 세균이 혼합됐을 때 부작용.

유산균을 배양해서 완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외부의 세균이 유산균에 들어와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뜻합니다.

 

유엔세계보건기구인 WHO와 식품농업기구 FAO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게 되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유발하는 부작용 4가지가 정리 돼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라는 게 쉽게 말해서 유산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엔세계보건기구와 식품농업기구에서 말하는 유산균 부작용 4가지

첫번째가 전신감염 프로바이오틱스가 외부물질이기 때문에 외부 세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와서 염증을 유발하고 균이 들어올 수 있다고 이런 전신감염을 지적을 했습니다.

 

두번째는 해로운 대사 활동이라고 합니다. 해로운 대사활동이라고 영어로 표기가 돼 있는데 이 자체 의미가 어색합니다.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췌장염이 있는 환자들에게 유산균을 투입했을 때 장에서 혈류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장 점막을 얇게 만들고 일반적인 대사활동을 방해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지적한 게 개인들의 민감도면역에 의한 민감도를 희박한 확률로 교란시킨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적으로 유산균이 면역에 도움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간혹, 면역계가 예민하시고 중증 질환이 있는 분들. 그런 분들은 면역계를 오히려 교란시켜 가지고 몸을 좀 안 좋게 만들어주고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그런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지적한 부분은 유전자의 이동전이를 지적을 했습니다. 유전자의 전이가 뭐냐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합니다. 특정 균주에서 그런 것들이 투입이 되면 항생제 내성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균들이 우리 몸에 있는 다른 장내 세균에게 항생제 내성에 대한 유전자를 교환을 해서 내성균을 만든다는 부작용이 있다고합니다. 이런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유산균 복용 중단을 알리는 신호.

첫 번째로는 2주 이상 반복되는 알러지반응입니다. 유산균도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안 맞으면 과민반응이 일어납니다. 그중에서 알러지 반응이 발생합니다. 몸이 가렵고 피부가 붓고 눈도 붓습니다. 홍조가 생기고 두드러기가 납니다. 이런 것들이 전형적인 유산균을 먹고 나서 생기는 알러지입니다. 보통은 3일에서 일주일 정도 먹다 보면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2주 이상 반복되면 유산균 섭취를 그만두셔야 됩니다.

 

두 번째는 4주 이상 반복되는 장질환 증상입니다. 복통과 복부 가스가 차는 부작용이 4주 이상 발생하면 문제가 있습니다. 2주 정도 섭취했을 때 발생했다면 조금 중단하십시오. 그리고 휴식기를 거친 다음에 다시 섭취하십시오. 그런데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부작용이 맞습니다.

 

세 번째 지속적인 두통이 생길 때입니다. 두통이 지속적으로 생길 때는 과민반응의 일종으로 바이오제닉 아민 생체아민이 과잉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두통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게 보통 짧게 진행되다가 끝나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계속 반복되면서 2주간 반복될 때에는 안 좋은 신호입니다. 단순히 두통으로 끝나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네 번째는 패혈증 증상입니다. 만약에 혈관에 세균이 침투해서 피를 오염 시킨다면 결국에는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패혈증 증상은 바로 고열이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몸에서 열이 너무 많이 발생됩니다. 이럴 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패혈증의 또다른 증상은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또 몸에 염증이 발생해서 작은 염증이 피부 위로 올라옵니다. 그러면서 몸이 자꾸 가럽습니다.

 

다섯번째는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작용 증상으로는 자꾸 헛소리를 하게 됩니다.

 

여섯번째는 저혈압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게 안 좋은 신호입니다. 어지럽고 두통 생기고 힘이 없고 일어나면 막 쓰러질 것 같고 이런 증상들 생길 때는 즉시 유산균을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일곱번째는 구토를 하는 증상입니다. 이게 패혈증과 연관 돼 있는 부작용입니다.


유산균 섭취 시 주의사항

유산균에 대한 부작용은 희귀합니다. 하지만 유산균의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길 바랍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면서 2주 가량 몸의 이상 반응이 심각하지 않다면 계속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이상 증상이 있다면 일단 유산균 섭취를 중지하십시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입증된 유산균 제품을 찾아서 먹어야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