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원숭이두창 증상 원인

방금 전. 2022. 7. 1. 15:56
반응형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을 전달해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미국에서 일주일만에 원숭이두창(Monkeypox) 확진자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미국 내에서 원숭이두창 검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 않아 미국내 원숭이두창 확진자 수는 보고된 것보다 더 많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오늘 30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현재 미국내 27개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351건 보고됐습니다.

 

이는 일주일 전 156건에서 2배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자국내 원숭이두창 확산세가 억제되지 않자 백신 공급 확대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현재 보유한 29만6000회분의 원숭이두창 백신 '진네오스(Jynneos)'를 각 주에 배분할 예정입니다. 또 5만6000회분은 즉시 주정부에 전달됩니다. 미국은 다음달 160만회분의 백신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바리안 노르딕이 개발한 진네오스는 2019년 미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천연두 백신으로 원숭이두창 예방에도 85% 이상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은 진네오스 외에도 ACAM2000 천연두 백신 1억회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지 보건 당국은 원숭이두창 백신으로 진네오스를 더 선호합니다. ACAM2000 백신은 근육통과 발진,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고 면역력이 손상된 사람들에게는 접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서입니다.

 

로셸 웰렌스키 CDC 국장은 "백신 추가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백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원숭이두창에 관한 내용이 담긴 사진입니다.
'희소 감염병 원숭이두창 확산세' 라는 제목으로 만들어진 사진입니다.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

원숭이두창의 증상은 온몸의 발열, 수포성 피부 발진이 발생합니다. 코로나19처럼 근육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신체의 생체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이라는 감염병으로 중서부아프리카의 풍토병으로 알려져 있던 것이 갑자기 심상치 않은 속도로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창은 천연두 또는 마마라고도 불리는데 기원전부터 인류를 괴롭혀온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치사율이 30%나 되며 완치 후에도 여러 합병증을 야기하며, 소위 ‘곰보’라고 하는 특징적인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두창은 두창 바이러스(smallpox)에 의해 발생하는 발열, 수포, 농포성의 병적인 피부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급성 질환으로 한때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 전체 사망원인의 10%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백신의 개발과 꾸준한 예방접종으로 인해 1977년 이후로 발병이 없어 WHO는 1980년에 천연두의 완전박멸을 선언했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1958년 덴마크의 연구실에서 사육되던 필리핀원숭이(Macaca fascicularis)에게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증상이 두창과 비슷하게 온몸에 물집이 생기고 열이 나며, 피부병변을 남겨 ‘원숭이 두창’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사람이 감염된 것은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으로 확인됐으며, 그 후 중서부 아프리카지역에서 풍토병화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1980년 세계보건기구의 두창 박멸 선언 이후 두창예방접종을 중단하면서 확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중서부아프리카 내에서 발생하였고 아프리카 외 지역에서는 일부 여행객을 통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 5월 이후 여행력과 관련없이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발생하기 시작해 한 달 만에 41개국으로 확산했다고 합니다.

 

두통과 미열, 인후통, 피로 등의 증상과 피부병변을 보여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격리, 치료 중이며 환자상태는 양호하다고 합니다. 원숭이두창의 병원체는 인간과 동물에게 모두 질병을 일으키는 원숭이두창바이러스(Orthopoxvirus)로 이중가닥의 DNA로 이뤄져 있으며, 코르도폭스바이러스(Chordopoxvirinae)에 속한 12종의 바이러스 중의 하납니다. 코르도폭스바이러스는 인간과 포유류를 포함한 척추동물, 절지동물을 숙주로 하는 바이러스로 두창바이러스(천연두, smallpox)를 포함하며, 인간과 소, 말, 낙타, 원숭이 등에서 감염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전염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인간의 체액과의 직접적인 접촉, 상처를 통한 접촉 등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주로 이뤄지며, 비말을 통한 호흡기 감염도 드물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름은 원숭이두창이지만 주로 쥐나 다람쥐 등 설치류가 주된 숙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잠복기는 보통 6~13일, 최장 21일이며, 고열과 근육통, 두통, 림프절 염증 등의 증상 후 피부 발진이 나타났습니다. 피부발진은 발열 발생 1~3일 후 얼굴에서 시작해 몸통, 팔다리를 거쳐 손바닥과 발바닥까지 확산되며, 병변은 작은 반점 모양에서 맑은 액체가 들어있는 뾰루지로 바뀌는데 곧 고름이 올라서 터지게 되면 그 상처가 아물고 전염병의 점점 치유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눈에 정리하기

  1. WHO "원숭이두창 어린이 등 고위험군에서 확산"
  2. 유럽연합 백신 확보하고 백신접종 검토중
  3. 미국도 연내 160만회분의 백신 공급 예정
  4.  

같이 읽으면 유용한 게시글

-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 원숭이두창

 

원숭이두창 증상과 원인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 효능  (0) 2022.07.04
계란 식중독  (0) 2022.07.03
자폐스펙트럼 증상  (0) 2022.07.02
루게릭병증상  (0) 2022.06.30
콩나물 무침과 콩나물의 효능  (0) 2022.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