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석증 치료법

방금 전. 2022. 11. 12. 11:04
반응형

오늘은 우리 몸의 귀에 있는 이석증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석증 증상과 이석증 치료법에 대한 정보로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도움되는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지럼증은 누구나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보통 어지럼증을 느끼면 일시적인 빈혈이나 저혈압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어지럼증은 빈혈보다는 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귀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 관련 내용도 함께 정리해봤습니다.


이석증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을 정리한 정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입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속귀의 이석기관 안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할 이석이 회전운동을 감지하는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변이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수초에서 1분정도 지속되다가 회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구토, 이명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며 40~50대 이후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치료를 할수록 어지럼증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이석증 치료법으로는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로 이동시키는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통증, 증상 완화를 위해 약물 치료를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석증 증상

성인 어지럼증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석증입니다. 이는 머리를 특정 위치로 움직일 때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어지럼증 관련 질환 중 재발이 가장 흔하며, 메슥거림·구토 등을 동반해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이석증은 이석이 세반고리관으로 빠져나가 그 안의 물(림프액)을 출렁이게 하면 그 영향으로 눈이 떨리면서 심한 어지럼증이 유발됩니다. 이석증이 있는 경우,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머리를 젖히거나 숙일 때, 누웠다가 일어날 때, 앉았다가 누울 때 등 머리의 위치나 자세가 바뀌면 세반고리관속의 물이 출렁거리게 됩니다. 이석이 떨어지게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로 알려져 있는데 노화, 만성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늦게 잠자리에 드는 습관, 머리가 뒤쪽으로 젖혀지는 교통사고와 같은 머리 충격, 과로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석증 증상으로는 수초에서 일분 간 사방이 돌아가는 듯한 어러지럼증과 함께 식은땀이 나고, 위장으로 내려가는 미주 신경이 자극되면서 구토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걷기가 힘들어지고 눈이 침침해지며 숨이 막히고 답답해집니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귀에서 청각·평형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림프관이 부어올라 속귀 기능의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청력 감소, 귀울림,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니에르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특별한 조짐 없이 발생하며 그 정도와 지속 시간도 다양합니다. 20분에서 하루 이상 지속될 수 있고 회복하는 데 1~3일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간단한 식사 조절과 약물 치료를 통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식사 조절과 약물 치료로 환자 10명 중 8~9명은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까지 병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약물 치료로는 진정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등을 사용합니다. 다만 치료 후에도 심한 어지럼증이 계속된다면 내림프관의 압력을 낮추는 수술을 하거나 고막 안에 약물을 주입해 속귀의 평형 기능을 없애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